본문 바로가기
여러 정보

식이섬유 효능과 식이섬유 많은 음식

by 플레이하다 2022. 6. 18.
반응형

식이섬유는 어디에 좋을까?

식이섬유의 섭취는 여러 이점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먼저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이섬유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장운동이 느려져서 생긴 변비에는 식이섬유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수용성 식이섬유는 음식물이 위에서 오래 머물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러한 식이섬유는 어떤 식품에 많이 있을까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아래에서 식품 100g을 기준으로 얼마큼의 식이섬유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과일류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에는 바나나, 사과, 감 키위 등이 있습니다. 사과는 100g당 2.4g 정도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2.6g, 키위에는 3g, 감에는 3.6g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콩도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두, 검은콩, 완두콩과 같은 콩에는 종류별로 다르지만 100g당 최소 5g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습니다. 일부 콩에는 10g 이상의 식이섬유가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잡곡입니다.

대표적인 잡곡으로는 현미가 있습니다. 현미에는 1.8g의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반면 백비에는 식이섬유가 0.4g 정도밖에 없다고 합니다.

 

야채에 식이섬유는 얼마나 있을까요?

우엉, 아욱과 같은 채소에는 5g 이상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시금치, 부추 호박 등도  3g 정도의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상추와 배추 등에는 1~3g 정도의 식이섬유가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 버섯도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등 버섯도 3g 정도 이상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럼 적정한 식이섬유 섭취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모든 것은 지나치면 안하는 것보다 못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다는 음식도 마찬가지로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안 좋은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권장섭취량은 1000칼로리당 10g 정도라고 합니다. 보통 성인의 하루 섭취 칼로리가 2000~2500 정도이므로 하루 권장 식이섬유는 20~25g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식이섬유를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고 복부 팽만이나 구토와 같은 불편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도 몸에 좋다고 무조건 많이 섭취하지 마시고 적정량을 섭취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식이섬유의 효능과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런 증상" 있다면 혈당이 높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혈당은 무엇이고 혈당이 높으면 왜 안 좋을까? 혈당은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말합니다. 그런데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의 농도가 어떤 원인에 의해서 과도하게 많아지면 소변으로 당이

reno.infor-more.com

 

 

비타민D 효능 부작용 총정리

비타민D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리고 이 비타민은 햇빛을 통해서도 우리 몸에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 점에서 다른 비타민과는 약간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D

reno.infor-mor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