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전거 관리 방법 자전거 손질하는 방법

by 플레이하다 2022. 1. 13.
반응형

자전거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정비하기

자전거 관리 방법, 자전거 손질 방법

모든 기계장치는 관리를 정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자전거도 마찬가지로 관리를 자주 해야 합니다. 자전거는 체인과 브레이크 등 주기적으로 손봐야 하는 곳이 많습니다. 그럼 자전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비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자전거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 렌치 및 드라이버 : 브레이크 장력과 브레이크 패드 등을 교환할 때 필요합니다.
  • 체인 오일 : 체인을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 세척용품 : 자전거를 손상 없이 세차하기 위해서 전문 세척용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전거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전거 구동계인 체인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체인과 스프라켓에는 각종 이물질이 끼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물질들을 잘 제거해줘야 합니다.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전용 솔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솔로 이물질을 제거한 후 체인을 닦을 수 있는 기름인 전용 윤활유를 이용해서 잘 닦은 후 마른 타월을 이용해서 윤활유를 잘 닦아냅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타지 않더라도 체인은 한 달에 한 번씩은 전용 체인 오일을 이용해서 기름칠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소모품입니다. 그래서 패드가 많이 소모될 시 소음이 발생하고 제동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브레이크를 정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에서 중요한 점은 자전거의 림이나 로터, 패드 등 브레이크 계통에 기름이 묻으면 제동력에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자전거의 기름을 사용할 때는 브레이크 쪽에 절대 기름이 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만약 윤활유가 브레이크 패드에 닿은 경우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압식 브레이크인 자전거의 경우 자전거를 뒤집어 놓으면 제동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자전거의 각종 볼트 및 너트의 조임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에 보관하면 도난 위험도 있을뿐더러, 녹이 생길 우려도 있습니다.

자전거 정비하는 방법

 

이제 자전거를 새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를 세차할 때는 물을 이용해서 자전거를 깨끗하게 합니다. 그리고 솔을 이용해서 이물질 제거가 필요한 곳은 제거를 해 줍니다. 

그리고 자전거 새차가 끝나면 물기를 꼭 제거해야 합니다. 물기를 잘 제거하고 오일이 필요한 체인에는 오일을 적당히 뿌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새 차는 너무 자주 할 필요는 없지만 오염이 심할 때는 해주는 것이 자전거 내구성에 좋습니다.

자전거 핸들을 관리할 때에는 헤드튜브의 너트들을 적절히 관리해야 합니다. 이 너트를 너무 조이면 핸들이 뻑뻑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너무 헐거우면 앞바퀴와 포크가 불안정해지고 유격이 발생하므로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전거를 관리하는 방법에 알아봤습니다. 그럼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자전거를 탈 때마다는 바퀴에 바람이 적당한지 체크하고 타이어의 마모,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자전거 오염시 새 차를 하고 주기적으로 브레이크 레버 및 패드, 각종 볼트와 너트류 점검, 베어링과 체인, 기어 등을 점검합니다.

이렇게 정기적인 점검은 안전한 라이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밤에는 반드시 라이트와 후미등을 켜야 하고, 후미등 건전지가 다 달았을 수도 있으니 타기 전에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전거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전한 라이딩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