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A 효능과 부작용

by 플레이하다 2021. 12. 21.
반응형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지용성이라는 것은 기름에 잘 녹는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지용성 비타민들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비타민B,C)과는 다르게 체내에 쌓일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용성 비타민에 비해서 과다복용 시 부작용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타민A의 효능은 어떤것이 있는지와 비타민A가 많이 든 음식, 그리고 비타민A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합니다.

비타민A 효능

1. 눈 건강에 도움 : 비타민A는 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서 비타민A가 결핍되면 야맹증과 시력 손상등이 될 수 있습니다.

 

2. 피부미용 :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킬 수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제등을 통해서 과한 용량을 섭취할 경우는 오히려 피부가 안좋아 질 수 있습니다.

 

3. 세포 성장에 도움:  세포 성장 및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항산화 작용 :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흡연자에 경우 비타민A를 영양제 형태로 섭취시 오히려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이는 부작용과 주의사항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5. 생식능력에 도움 : 적정량의 비타민A는 생식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A가 많이 든 음식

비타민A는 간에 축적이 되므로 너무 과한 용량을 영양제 형태로 섭취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으로 비타민A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타민A가 많이 든 음식은 계란,우유,고기와 녹황색 채소등이 있습니다. 100g당 함량으로는 동물의 간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외에도 김과 깻잎, 당근, 쑥갓과 같은 식재료에도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 주의사항 및 부작용

1. 과다섭취시 부작용 : 비타민A는 체내에 축적이 되므로 많은 양을 자주 먹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다섭취는 음식으로 인한 섭취가 아닌 보충제 형태로 섭취시 발생합니다. 그래서 보충제로 섭취시에는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런데 보충제 외에도 음식을 섭취시도 비타민A 과다복용을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동물의 간입니다. 비타민A가 100g 당 많이 든 식품으로 1위가 동물의 간이였습니다. 특히 북극에 사는 동물들의 간에는 한 입만 먹어도 위험할 정도로 많은 양의 비타민A가 있습니다. 우리가 북극 동물의 간을 먹을 일은 거의 없겠지만 혹시라도 먹을 경우 간독성으로 매우 위험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북극 동물뿐만 아니라 돗돔같은 심해어의 간에도 많은 양의 비타민A가 존재하므로 심해어의 간 역시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2. 흡연자에서 비타민A 복용 주의 : 흡연자의 경우에는 베타 카로틴을 보충제로 섭취할시 폐암 발생률을 증가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연구에 대해서 일각에서는 고용량과 장기간 복용하지 않으면 괜찮다는 반대되는 주장도 있으므로 확실히 무엇이 그렇다고는 알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내용 마무리

지금까지 비타민A의 효능과 많이 든 음식, 부작용등을 알아봤습니다. 비타민A는 체내에 축적이 되는 만큼 권장량을 초과해서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겠습니다. 흡연자의 경우 비타민A를 베타카로틴 형태로서 영양제로 섭취시 위험이 증가한다는 내용도 있고 이를 반박하는 내용도 있기에 뭐가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부작용을 생각한다면 영양제 형태로 섭취 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