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개선 방법

by 플레이하다 2021. 11. 19.
반응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면 가스도 자주차고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들어 일상생활이 많이 불편해집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등으로 인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겪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 가능한지를 다루겠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

1. 하복부 통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은 보통 윗배보다는 아랫배에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아랫배가 빵빵해지는 느낌을 받기도 하고 가스가 많이 차서 잦은 방귀로 인한 난처한 상황을 겪기도 합니다.

 

2. 잔변감

볼일을 보고도 개운하지 않고 더 볼일이 나올거 같은 느낌을 잔변감이라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면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볼일을 불규칙적으로 보게되고 변도 딱딱해서 볼일을 볼 때 힘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4.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어떤 사람은 변비로 고생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설사로 고생을 합니다. 

 

5. 잦은 방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다면 복통과 더불어 잦은 방귀로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왜 생겼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유발된다고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죠.

 

그런데 대부분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업무적인 스트레스처럼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장 운동이 둔화되면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균형잡히지 않은 식단으로 인해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행동이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방법

1. 스트레스 완화 : 스트레스를 안받기란 너무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불안한 심리상태와 예민한 상태에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가볍게 산책을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시도하는 등 스트레스를 낮추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2. 생활습관 개선 :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있다면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고 밥을 먹는 등 규칙적으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또한 잠도 충분히 자고 수분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적절한 운동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활동량이 적습니다. 활동량이 적으면 그만큼 장운동도 활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가볍게 걷거나 뛰는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4. 균형잡힌 식단 : 바쁜 업무나 생활로 인해 식사를 대충 편의점음식들로 떼우는 경우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다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과식 및 폭식하지 않기 : 한끼를 거르고 다음끼니에 몰아서 먹는등 폭식 및 과식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과식 및 폭식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