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 시험은 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으로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합니다. 회계사는 세무사와 비교했을 때 세무사보다 더 많은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기간은 보통 3년 이상이며 시험 범위가 넓기 때문에 합격률도 낮은 시험입니다. 그럼 공인회계사 연봉 어떻게 될까요?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공인회계사 연봉
공인회계사는 연차별로 연봉이 다릅니다. 회사에 막 입사한 신입 회계사의 경우 연봉은 대략 4000만 원 중후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연봉 외에 야근수당과 보너스 등을 합치면 대략 초봉이 5000 이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회계 법인에 입사한 신입 회계사는 1년 동안 수습기간을 거쳐야만 회계사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3년 차가 되면 회계감사 업무를 할 수 있게 되며 연봉이 대략 6000만 원 이상이 됩니다.
그리고 6년 차 이상이 되면 연봉이 대폭 증가해서 연봉은 평균 8천만 원이 넘으며, 각종 수당을 받으면 억대가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공인회계사는 연봉이 높은 고소득 직종입니다. 그럼 공인회계사 시험은 난이도와 시험과목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회계사 시험과목 시험 난이도
공인회계사 시험 1차와 2차 시험이 있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이며 경영학, 경제원론, 상법, 세법개론, 회계학으로 구성된 5가지 시험 과목에서 과락이 없어야 하며 상대평가입니다.
1차 시험에서는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평균 경쟁률이 5:1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차 시험은 모든 과목에서 6할 이상을 득점해야 하고 성적순으로 정해진 인원 안에 들어야 합니다.
공인회계사 2차 시험은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로 이루어진 5개 과목을 주관식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그리고 1차와 마찬가지로 모든 과목에서 6할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이렇게 회계사 시험 과목 알아봤습니다. 이 시험 난이도는 시험 준비 기간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어려운 편입니다. 평균 3년 이상을 시험 준비를 하며, 1차 합격률도 20%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인회계사 시험 난이도 어려운 이유는 시험 범위가 넓고 분량이 많기 때문입니다.
회계사는 연봉이 높은 직종에 속하고, 회계 감사나 기업가치 평가와 같이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회계사 연봉 및 시험과목을 알아봤습니다.
댓글